CDP (Customer Data Platform) 고객 데이터 플랫폼은 무엇인가?

CDP의 정의

CDP는 디지털마케팅과 관련된 고객 데이터 관리 및 분석 플랫폼입니다.

여기서 말하는 고객 데이터는 주로 고객의 행적 데이터입니다.

언제 쇼핑몰에 접근하고 어떤 물건을 조회하고 샀는지와 같은 것들입니다.

자세히 말하는 CPD는 온라인쇼핑몰 같은 이커머스 비즈니스 또는 온라인 / 오프라인 비즈니스가 가능한 곳에서 자사의 몰 또는 비즈니스 플랫폼에 접속, 접근하는 고객들의 행적 데이터를 수집, 통합, 분석해서 마케팅에 활용하게 해주는 플랫폼입니다.

CDP는 유료 플랫폼을 사용하거나 자사가 직접 구축해서 사용하는데 클라우드 중에서는 Google CDP와 그 외에 몇개의 솔루션이 있습니다.

구글어낼리틱스 Google Analytics(줄여서 GA라고 부름)도 CDP의 일종이지만 CDP는 GA보다 더 세분화되고 깊은 수준의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도록 합니다. 그리고 구글은 GA가 아닌 별도의 CDP 솔루션을 제안하고 있습니다.

https://cloud.google.com/solutions/customer-data-platform#section-2

CDP와 DMP의 차이

애드테크(광고IT)에서는 DMP (Data Management Platform)이라는 것이 있는데 CDP와 유사한 개념이라서 혼동이 생길 것입니다.

다음과 같은 차이가 있습니다.

  • CDP는 자사의 데이터를 온, 오프라인 플랫폼에서 가져와 통합하기 때문에 고객의 개인식별정보를 가지고 있고 고객의 개인정보도 적극 활용합니다.
    그에 반해
  • DMP는 제3자가 자사의 데이터를 관리하고 타사의 데이터와 연동하거나 하게 해주기 때문에 공식적으로 비식별 데이터만을 다룹니다.

CDP와 데이터과학의 관계

매우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CDP는 고객의 행적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합니다.

이런 데이터는 기계학습을 이용한 고객 세그멘테이션, 고객 상품 추천, RFM 분석과 코호트 분석을 통한 고객 리텐션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가장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것이 고객 이탈방지를 위한 CLV(Customer Lifetime Value)와 상품 추천입니다.

쉽게 생각하면 넷플릭스를 생각하면 됩니다.

넷플릭스는 고객들이 어떤 콘텐츠를 봤는지 패턴을 파악해서 고객들에 좋아할만하고 지식재산권 비용이 낮은 비교적 오래된 콘텐츠를 추천해서 고객들이 이탈하지 않게 만들어서 구독료로 이윤을 남깁니다.

Author: 떰학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