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눅스에서 코맨드라인으로 구글 드라이브 사용하기 – Using Google Drive in command-line

리눅스에서 구글드라이브를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리눅스에서 구글드라이브를 사용하려면 여러가지 방법을 쓸 수 있지만 이 글에서는 GUI나 네트워크드라이브 마운트 방식이 아닌 코맨드라인(command line) 명령어를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즉 리눅스 서버에서 Google Drive를 연결해서 파일을 업로드하거나 다운로드 하기위한 것입니다.

리눅스에서 Google Drive를 사용하는데는 여러 용도가 있습니다.

용도

배치 프로세싱

구글 드라이브에서 데이터를 받아서 AI/기계학습 모델을 만들때 씁니다. 학습 데이터는 대부분 용량이 큽니다.

만들어진 추출된 데이터를 누군가에게 전달해야 할 때 씁니다. 데이터 분석을 위해서 추출한 데이터 중에 사이즈가 상당히 큰 것도 있습니다. 이걸 리눅스 서버에서 처리한 뒤에 결과물을 업로드할 때 씁니다.

데이터 백업을 잠시 할 때도 씁니다. 물론 더 안전하고 괜찮은 데이터 백업 방법이 많이 있습니다만 임시 작업이나 급한 작업을 할 때는 꽤 유용합니다.

설치

gdrive 다운로드받기

코맨드라인에서 쓸 수 있는 구글드라이브 공식패키지는 없습니다.

대신 아래의 github에서 받으면 됩니다.
https://github.com/prasmussen/gdrive

실행파일은 위의 페이지를 읽다보면 밑의 페이지로 이동해서 받으라고 합니다. 적당한 것을 받습니다.

https://github.com/prasmussen/gdrive/releases

저는 vm을 사용하기 때문에 32bit 버전을 받습니다. vm들이 보통 32bit OS이기 때문입니다. 64bit라면라면 AMD64가 이름에 포함된 것을 받으세요. 만약 실행이 안되면 32bit버전을 64bit os에서 그냥 쓰셔도 됩니다. 그리고 압축을 풀고 나온 gdrive실행파일을 /usr/local/bin 아래로 옮겨줍니다.

구글 인증하고 백업 파일을 업로드하기

이제 gdrive 실행을 해봅니다.
먼저 구글드라이브에 있는 파일 리스트를 봅니다.

Google 인증을 하라는 메세지가 나오게 됩니다.

웹브라우저를 실행하고 위에서 나온 URL을 주소창에 붙이고 인증을 합니다. 그러면 아래처럼 코드를 줍니다. 코드를 다시 코맨드 창으로 돌아와서 붙여 넣으면 됩니다.

이제 파일을 구글 드라이브에 폴더를 만들어서 백업해 봅니다.

디렉토리를 생성하고 디렉토리 아이디를 알려주는데 업로드할 때 폴더명을 사용하지 않고 디렉토리ID를 사용하므로 저것을 복사해 둡니다. 나중에 gdrive list 코맨드로 알아낼 수도 있습니다.

아래와 같이 파일을 업로드 하면 됩니다. backup.tgz이라는 파일을 “__백업”이라는 구글드라이브 폴더에 업로드하는 것입니다.

참조

Using Google Drive from the Linux Command Line

Author: 떰학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