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용이상감지
비용 이상감지는 이상감지를 비용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데이터에 하는 것입니다.
이상감지는 시간에 따른 흐름과 추세의 패턴이 있는 시계열 데이터가 과거의 패턴에서 많이 벗어났는지를 감지하는 모델을 말합니다.
이상감지는 통계적 모델, 기계학습, AI 등 모든 종류의 모델을 다 사용합니다.
이상감지는 주로 사고를 미리 감지하기 위한 것이 많은데 온라인 서비스의 다운 징후, 온라인 서비스 사용자 또는 트래픽의 급증과 급감, 각종 공장 또는 장치의 사고나 고장 위험 등을 위해서 모델을 만들고 운영합니다.
BI와 대시보드, 그라파나, 키바나 같은 것에 연동하거나 별도의 시각화를 만들기도 합니다.
이상감지의 세부 갈래 중 하나인 비용이상감지는 사고 중에서도 비용지불에 대한 이상감지에 중점을 둡니다.
전기료, 수도요금, 클라우드서비스 비용 등과 같은 것입니다.
하지만 전기료, 수도요금은 실시간으로 데이터를 추적하기 어렵고 특별히 이상이 발생하기 어렵기 때문에 이상감지가 유용하지 않습니다. 대신 최근에 많이 사용되는 클라우드 비용 관리에는 큰 효과가 있습니다.
클라우드 비용 이상감지
비용이상감지를 사용하면 클라우드 비용의 과다 지출에 대한 사전 징후를 미리 감지해서 비용 낭비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체크해야 할 항목이 매우 많기 때문에 어떻게 운영하느냐에 따라 다르겠지만 전체 비용에 대해서 비용을 구성하는 모든 하위 지표를 모니터링해서 그중에 문제를 발생시키는 가장 이상한 지표들을 빨리 감지하는 용도로 쓸 수 있습니다.
광고 캠페인의 비용 이상감지
그외에 광고 캠페인의 운영에 대한 지출 비용에 대한 이상여부를 감지하는데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광고 캠페인은 최대 지출 비용을 정해두고 사용하는 경우에는 예상했던 기간보다 더 빨리 광고비가 소진되는 것을 발견해서 이상 징후를 감지하고 캠페인 중에 최대 비용을 정하지 않고 신용카드를 등록한 후 집행된 만큼 지불하는 경우에는 매우 유용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