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로 블로그 만들기 – blogdown

blogdown 패키지를 이용해서 돈들이지 않고 블로그 사이트를 만드는 것을 소개합니다. 매우 쉽습니다.

배경 소개

Reproducible Research (재현가능 연구)라는 것이 대두되면서 기술 문서를 공개할 때 소스코드, 문서자체의 원본, 데이터까지 제공해서 누구나 검증할 수 있게 투명하게 하는 것이 시작되었습니다.

이것은 거창하게 말하면 기술, 연구의 윤리와도 관련이 있지만 여기서 자세히 설명하지는 않을께요.

R로 블로그 또는 위키를 만드는 것은 오래된 유행입니다. 하지만 여전히 많은 사람들이 데이터과학 블로그, 데이터분석 블로그, 과학 기술 블로그를 R로 작성하고 있습니다.

처음에는 Jekyll과 같은 연동형 툴이 유행했지만 지금은 R과 Rstudio만을 이용해서 블로그를 생성하고 배포하는 방식으로 발전했습니다.

간단한 개념 설명

한줄 요약

blogdown 패키지를 사용하면 스태틱 블로그를 생성해서 무료로 github에 블로그 사이트를 만들 수 있습니다.

세줄 요약

  • Blogdonw을 사용하면 Rmarkdown (Markdown + R의 코드연동 지원)으로 작성된 문서로 쉽게 블로그, 위키 등을 만들 수 있습니다.
  • workdpress나 dokuwiki, tistory 같은 백엔드가 따로 더 필요한 방식이 아니고 html 파일을 생성한 뒤에 그 결과물을 배포합니다. 이것을 스태틱 블로그(static blog)라고 합니다.
  • 스태픽 블로그는 github에서 지원하는 웹서비스를 사용해서 {자기의 githubid}.github.io 와 같은 도메인으로 무료로 블로그를 서비스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도메인을 별도로 구매하면 github에 도메인을 붙여서 서비스할 수 있습니다. https://r-visualization.com 도 그렇게 제공하고 있는 것입니다.

순서 설명

  1. Rstudio를 실행한 뒤에 blogdown을 설치합니다. 이미 설치되었으면 통과.
  2. Blogdown 프로젝트를 하나 생성합니다. 생성할 때 테마를 선택해야 하는데 기본 테마를 사용해도 되고 테마를 고르고 시작해도 됩니다.
  3. 프로젝트가 생성되면서 파일이 몇개 생성됩니다. 수정, 추가를 해서 블로그의 내용물을 채웁니다.
  4. Rstudio의 Addons 메뉴를 눌러서 “Serve Site”를 선택하면 “Viewer”창에 생성된 블로그가 보입니다.
  5. 생성된 파일중에 index.html을 웹브라우저로 열어도 됩니다.

순서 설명 스크린샷

그림보고 따라 하시면 되요.

패키지 설치

install.packages("blogdown")

새 프로젝트 만들기

프로젝트 종류에서 “Website using Blogdown”을 선택

디렉토리 이름과 프로젝트 이름 입력

index.Rmd 파일과 content 폴더가 생긴것을 확인

Addons에서 Serve Site를 선택해서 사이트 빌드

내용 수정해서 블로그 완성하기

테마

blogdown은 hugo의 테마를 이용합니다. 아래 사이트를 방문해서 테마를 고르면 됩니다. 예쁜 것 많습니다.

프로젝트를 생성할 때 선택할 수도 있고 다운로드 받은 후에 theme 폴더에 넣고 설정을 변경해주면 됩니다.

https://themes.gohugo.io/

Author: 떰학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