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호코라식 Aho-corasick

Ahocorasick은 1975년에 Alfred V. Aho와 Margaret J. Corasick이 고안한 문자열 검색 알고리즘입니다.

입력 텍스트 내에서 유한한 문자열 집합(사전)의 요소를 찾는 사전 매칭 알고리즘의 한 종류로, 모든 문자열을 동시에 매칭합니다.

좀 쉽게 말하면 입력한 긴 문자열에서 찾아냈으면 하는 문자열이 있다면 모두 빠르게 찾아주는 알고리즘입니다.

찾아야 하는 문자열은 미리 정해야 하고 수십만개에서 수백만까지도 쓸 수 있습니다.

Aho-Corasick 알고리즘은 Trie 자료구조를 기반으로합니다. Trie 자료구조는 문자열 검색에 효과적인 자료구조이지만, 문자열 검색이 일어날 때마다 트리를 전부 탐색해야 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Aho-Corasick 알고리즘은 이러한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Trie 자료구조를 미리 전처리하여 특정 문자열 집합에서 상호작용하는 부분을 최적화합니다.

Aho-Corasick 알고리즘은 다음과 같은 단계를 거쳐 작동합니다.

  1. 문자열 집합을 Trie 자료구조로 변환합니다.
  2. Trie 자료구조를 이용하여 Failure 함수를 생성합니다. Failure 함수는 각 Trie 노드에서 어떤 문자가 올 때 다음으로 이동해야 할 노드를 결정합니다.
  3. 문자열 검색을 위해 Aho-Corasick 알고리즘은 주어진 문자열을 탐색하면서, Trie 자료구조를 탐색합니다. Failure 함수를 이용하여 검색을 가속화합니다.

Aho-Corasick 알고리즘은 문자열 검색에 효율적이며, 자연어 처리, 네트워크 보안, DNA 염기서열 검색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됩니다.

Aho-coriaskc은 다중 패턴 매칭(Multiple Pattern Matching)을 해결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하나 이상의 패턴 문자열을 동시에 검색하는 것을 다중 패턴 매칭이라고 하는데 대부분의 문자열 처리 분야에서 매우 중요한 문제 중 하나입니다.

예를 들어, 특정 문자열에서 여러 개의 단어를 찾는 작업을 수행하려면, 이 문자열에서 각 단어를 개별적으로 검색하는 것보다 모든 단어를 한 번에 검색하는 것이 효율적입니다. 이를 위해 다중 패턴 매칭 알고리즘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중 패턴 매칭 알고리즘에는 여러 가지 방법이 있는데 대표적인 알고리즘으로는 Aho-Corasick, Rabin-Karp, Boyer-Moore 등이 있습니다. 이들 알고리즘은 각각의 특성과 장단점을 가지고 있으며, 특정한 상황에 맞는 알고리즘을 선택해 쓰는 것이 좋습니다.

참고자료

Author: euriion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