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 프로그래밍 – Goal Programming with Excel

골 프로그래밍은 제목만 봐서는 직감적으로 알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최대한 목표에 가깜게 하는 조건을 찾아주는 선형최적화 방법입니다.
원래는 프로그래밍이나 별도의 최적화 도구를 사용하는데 최근에는 엑셀로도 많이 작업합니다.

첨부한 링크를 보시고 잘 따라해보면 어렵지 않습니다. 다른 포스트에서 자세한 설명을 하기로 하고 이 포스트에서는 간단한 개요만 설명드립니다.

이하 평어체로 씁니다.

개요

엑셀에는 해 찾기(solver, linear programming) 기능이 있다.
선형계획법(Linear Optimization)을 엑셀로 구현한 것이다.
하지만 단순 선형계획법은 단일 타겟에 대한 최적화만 할 수 있기 때문에 다중 타겟을 최적화하기 위해서는 목표계획법(goal programming)을 사용해야한다.

목표 계획법 (Goal Programming) 또는 MLOP (Multi Linear Optimization Programming)

difference 값을 추가 도입해서 여러 개의 목표함수를 하나로 만든다.
그 후 그 하나의 함수를 최소화하는 최적조합을 simplex 알고리즘으로 찾아낸다.

엑셀 및 코드

엑셀로도 goal programming을 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엑셀로 goal programming을 시도해서 각 조건에서 최적 선택이나 최적 점을 찾는데 사용한다.
이후 Python 또는 R로 코드로 포팅할 수 있다.

쓸모

  • “비융율과 전환율을 각각 최대로 맞출 수 있는 rqs 또는 cic의 연속 노출 지점을 찾으라” 같은 것
  • 내가 돌봐주는 광고주에 impression-capping을 하려고 한다. ci_c 값은 얼마가 최적값(optima)일까?
  • 새로 들어온 광고주의 일예산은 얼마가 적당할까?

참고자료

잘 설명된 슬라이드를 참고한다.

https://sceweb.sce.uhcl.edu/helm/SENG5332DecisionAlysys/my_files/TableContents/Module-13/ch07.ppt

프론트에서 활용하기

Excel로 할 수 있으면 R과 Python, Javascript를 이용해서도 “Goal programming”을 할 수 있다.

최적값 찾는 기능을 서비스에 넣거나 배치 프로세스에서 자동으로 설정하게 할 수 있다.

따라해보기

단순 “해 찾기” Linear programming

“해 찾기”를 먼저 해본다. (“Goal programming”이 아님)

이것은 매우 쉽다. (바보가 아니면 다 할 수 있다)

cost_rate와 roas를 7:3의 가중치로 최대화하는 rqs의 연속 선택 시퀀스를 30개 이내에서 찾으라. 단 선택을 한다면 rqs=0부터 시작해야 한다.

local target 계산은 가중조화평균(아무짝에도 쓸모 없는 것이지만 테스트해본다)

패널티 트릭 Penalty trick

골 프로그래밍의 핵심은 패널티를 주기 위해 선형식 디자인을 어떻게 하는 가 이다.

연습을 해보지 않으면 디자인하는 것이 매우 헷갈리기 때문에 디자이닝에 대한 훈련이 되어 있어야 하고 고민도 깊이 해야 한다.

Author: 떰학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