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ghtGBM

LightGBM은 결정 트리(Decision Tree) 계열의 알고리즘 중에서는 현재까지의 가장 좋은 알고리즘입니다. 그렇다고 해서 이 알고리즘이 xgboost나 gbdt에 비해서 항상 성능이 좋다는 말은 아닙니다.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에서 만들었습니다.

GBM은 Gradient Boosting Machine의 약자이고 Light는 가볍고 빠르다는 뜻입니다.
그러면 “GBDT (GBRT)나 XGboost는 무겁운가?” 라고 묻는다면.

네. 그렇습니다. 하지만 XGBoost가 쓸모 없다는 말은 아닙니다.

lightGBM의 대략의 특징입니다.

특징

  1. 범주형 변수를 차원으로 올리는 더미 변환 또는 피폿(캐스팅)을 하지 않아도 된다.
  2. XGboost 보다 적은 데이터로 더 정확한 모델을 만들 수 있다.
  3. XGboost 보다 더 모델 빌드가 빠르다.

기존의 다른 알고리즘의 문제점과 개선한 방법

  • 느린 모델 빌드 속도
    • GBDT(Gradient Boosted Decision Tree; 또는 GBRT) 계열은 직렬 연산 알고리즘으로 병렬처리가 불가능하다.
    • GBDT는 엔트로피 계산(Information gain)을 위한 변수의 구간 탐색이 매우 빈번하다. 
    • 여러 개의 트리가 필요하지만 Gradient boosting(그래디언트 부스팅)을 하기 위해서는 병렬 처리를 할 수 없다. 어차피 트리를 병렬로 생성할 수 없기 때문에 가능하지 않다.
  • 모델 빌드 속도 개선 방법1
    • XGboost와 같이 변수에 대해서 히스토그램 색인을 만들고 학습 데이터를 병렬 분산, 중복 적재해서 연산력을 위해서 데이터 탐색 속도를 줄인다.
    • 즉 병렬처리를 하지 못하므로 직렬 처리에서 시간 소모가 가장 많은 부분에 연산자원을 과투입하고 데이터 전처리를 해둔 뒤 빌드 시간을 줄인다.
  • 모델 빌드 속도 개선 방법2
    • 학습데이터를 샘플링하는데 Gradient가 급격한 구간의 데이터들의 샘플 수를 줄이고 완만한 구간의 샘플을 늘려서 샘플의 능력 발현을 최대로 활용한다.
  • 범주형 변수 지원의 문제점
    • XGboost가 범주형 변수를 지원하지 못하기 때문에 문제가 많은데 범주형 변수를 지원하기 위해서 어쩌고저쩌고 하는 알고리즘(알고리즘이 매우 어려워서 여기서는 이름도 쓰지 않겠음)을 개발해서 적용했다.

장점

  • 매우 큰 학습데이터를 빌드하는데 시간 소모가 드라마틱하게 줄어들지만 예측 성능은 떨어지지 않는다.
  • 범주형 변수를 지원한다.
  • 사용하기 매우 편하다.
  • Microsoft가 만들었다.

단점

  • GPU로 추가 성능 개선을 할 여지가 없다.
  • Tensorflow를 비롯한 여러 프레임워크중에서 지원하지 않는 것이 많다.
  • 범주형 변수의 오토 레이블링(레벨링)을 지원하지 않는다. 범주형 변수를 모두 integer로 변환해야 한다.
  • Microsoft가 만들었다. 그래서 관리를 잘 해줄 것이라는 기대와 믿음이 있다.

Python패키지가 있으므로 주피터노트북에서 불러써도 됩니다.

Author: 떰학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