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계열로 고객의 구매패턴을 확인하려면 많은 드릴다운과 데이터 탐색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간단한 특징으로 몇 가지 중요한 인사이트를 얻을 수도 있습니다.
가장 짧은 계졀단위를 먼저 본다
사람의 계절성(Seasonality) 중 가장 짧은 것은 하루입니다. 하루 다위로 어떻게 행동이 반복되는지 보면됩니다.
데이터 탐색에 의한 인사이트
그래프와 자료를 공유할 수는 없지만 위의 데이터는 다음과 같은 간단한 인사이트가 있습니다.
- 가장 인터넷서핑이 활발한 시간은 10시 ~ 11시, 13시 ~ 18시, 20시 ~ 23시입니다.
- 구매는 보통 오전 9시경 ~ 10시경, 오후 7시에 새벽 13시까지에 가장 많이 발생한다.
1일 일과의 사용자들의 웹서핑 패턴과 구매 패턴을 분석하면 광고클릭모델이나 광고전환모델을 만들 때 매우 유용한 특성, 자질(feature)에 대한 힌트를 얻을 수도 있습니다.
데이터 설명
우선 위의 그림은 2022년 9월의 추석연휴를 전후로 7일간의 인터넷 사용자들의 여러 웹사이트에서 발생한 웹사이트의 페이지뷰 중의 일부 트래픽의 패턴입니다. PC와 Mobile을 모두 포함한 것인데 모바일과 PC는 양상이 조금 다르긴 합니다.
웹사이트 페이지뷰와 사용자 구매패턴과의 상관관계
여기서 말하는 웹사이트는 뉴스, 신문, 커뮤니티, 각종 블로그를 말하고 인터넷 사용자는 매체를 돌아다니며 콘텐츠를 섭취하는 사람들을 말합니다. 이 사람들은 이런 매체들을 돌아다니가 어느 시점에 광고를 클릭하거나 또는 직접 쇼핑몰에 직접접속해서 물건을 보고 구매를 합니다.
웹사이트 페이지뷰와 사용자들의 구매 패턴과는 상관관계가 있을까? 하는 궁금증이 생길 것입니다.
단순한 아이디어로는 “어느 시간대에 광고를 보여주면 물건을 살까?” 같은 것이 있습니다.
인터넷서핑이 활발한 시간은 직장인들의 출퇴근 시간과 직장내에서의 행동패턴과 관련이 있습니다. 출근 후 앉아서 시간을 때우고 싶어지는 시간대입니다.
구매는 이것과는 다른데 구매는 정신이 또렷하고 바쁘지 않으면서 올바른 판단을 할 수 있는 시간대입니다. 이 시간대에는 구매하려고 봐 두었던 물건의 구매를 확정하거나 가격대 또는 유형이 비슷한 물건을 찾아다니는 특성이 있습니다.
그외에 소소한 인사이트로는
- PC사용자에 비해 모바일 사용자는 새벽시간대의 트래픽이 조금 더 많다.
위의 이유로 추정할 수 있는 것은
PC나 데스크탑은 누워서 쓰거나 할 수 없지만 모바일은 편안하게 누워서 새벽까지 사용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이 시간대에 사용자들이 소비하는 컨텐츠는 게임, 웹툰, 소설, 틱톡, 유튜브 같은 엔터테인먼트가 많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