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킷테스트 Bucket test

버킷테스트는 인터넷 사이트나 앱에서 흔히 하는 환경을 분리한 사용자 군을 대상으로 한 실험을 말합니다.

버킷테스트는 A/B테스트와 밀접한 관계가 있고 동일한 용어로 취급하기도 합니다.

그러니 A/B테스트에 대해서 잘 모른다면

예전에 A/B 테스트에 대해서 포스팅한 것이 있으니 먼저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A/B 테스트 포스팅 글 👈

버킷테스트 개념

두 개의 양동이에 실험할 대상을 따로 떠내서 실험을 다르게 하던 것에서 출발한 것입니다.

버킷 = Bucket = 양동이

왜 버킷테스트라고 부르나?

버킷테스트는 사실상 A/B테스트와 거우 동일한데 A/B 테스트라고 하지 않고 버킷테스트라고 하는 이유가 있습니다.

A/B테스트는 원래 실험환경을 갖추고 통제된 환경에서 실험을 시작하지만 버킷테스트는 통제되지 않은 상황의 군집에서 일부를 꺼내서 실험을 하기 때문에 버킷테스트라고 부릅니다.

어떻게 하나?

예를 들어 설명해 보겠습니다.

먼저 실험설계를 합니다.

실험설계

유명한 포털사 네이박은 자신들이 운용하는 포털페이지의 기본 글꼴을 “맑은 고딕”에서 “탁한 고딕”으로 바꾸려고합니다. 이유는 “탁한 고딕”이 가독성이 더 높고 편안해서 사용자들이 글을 더 빨리 이해하고 클릭도 많이 할 것이라는 의견이 나왔기 때문입니다.

버킷테스트 진행

  1. 포털에 접속하는 사용자에게 발행한 쿠키를 기준으로 A그룹과 B구그룹으로 완전하게 분리할 수 있는 두 그룹을 만듭니다. 실험을 하는 동안 A그룹과 B그룹의 멤버들이 변화가 있어서는 안됩니다.
  2. A그룹은 전체 사용자의 1% B그룹은 전체 사용자의 1% 동일하게 하고 나머지 98%의 사용자는 내버려둡니다.
  3. 1%라는 수치는 포털의 전체 사용자수에 따라 달라지며 검정력 테스트라는 방법으로 필요한 샘플수를 알아낼 수 있습니다.
  4. A그룹은 내버려두고 B그룹이 보는 페이지에만 “맑은 고딕” 대신에 “탁한 고딕”을 적용합니다.
  5. 실험을 3주정도 진행합니다.
  6. 실험기간 동안 두 그룹의 클릭한 수, 페이지당 체류시간, 페이지 뷰 수 등 필요한 수치를 모두 뽑아냅니다.
  7. 가설검정을 통계적인 검정법으로 테스트합니다.
  8. B그룹의 클릭수 또는 클릭율이 더 높다면 대립가설 채택합니다.
  9. 전체 사용자를 대상으로 사이트의 폰트를 “탁한 고딕”으로 바꿉니다.

실험이 끝난 후에는 통계적 평가를 그대로 따르면 됩니다.

여기에서 가장 중요것은 A와 B그룹이 동일한 숫자여야 하고 서로 섞이지 않아야 하며 완전히 통제되야 한다는 것입니다.

Author: 떰학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