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 사이언티스트가 사용하는 도구

저는 기업체를 상대로 솔루션 사업을 하고 있는 회사에서 데이터 사이언티스트로 일하고 있습니다. 대외 미팅 중에 아이스브레이킹(ice breaking)을 하면서 가장 많이 받는 질문이 아래 두가지입니다.

  • 데이터 사이언티스(Data Scientist)가 뭐하는 사람인가요?
  • 데이터 사이언티스(Data Scientist)는 무슨 툴(Tool)을 사용하나요?

첫번째에 대답은 검색을 해보면 여기저기 다 있습니다.

대부분 명확하게 정의는 하지만 그 정보들을 취합해 보시면 서로 다르게 정의하고 있는 영역이 보일 것입니다. 그 정의로는 혼동스럽죠. 쉽게 정의하면

  • 광의적으로 보면 데이터 관련된 일은 뭐든 다 해주는 사람. 비즈니스에서 부터 구현 및 서비스까지

    이쯤되면 수퍼맨입니다

  • 협의적으로 보면 공학기술을 이용해서 데이터 분석을 하고 구현체까지 만들어 주는 사람

    데이터마이닝과 프로그래밍을 같이 하는 사람입니다. 좀더 구체적으로는 개발자와 데이터 분석가의 중간쯤 어디입니다. 예전에는 데이터 엔지니어(Data Engineer) 또는 그냥 엔지니어(Engineer)라고 불렀습니다.

두번째 대답의 답은 뭘까요?

데이터 사이언티스트가 빅데이터를 하는 사람으로 가장 잘 알려져 있어서 보통은 빅데이터와 관련된 것을 뭉뚱그려서 같이 물어봅니다.
엔터프라이즈를 대상으로 제품이든 용역이든 팔아먹는 기업에서 몸담고 있는 사람이라면 이쪽의 대답은 당연히 자신의 소속한 회사의 솔루션과 관련된 답을 하기 마련입니다.

영업하는 사람이 아닐지라도 그럴 수 밖에 없습니다.

여러가지 솔루션을 많이 보유하고 있는 회사라면 이것저것 적절한 조합을 합쳐서 말하게 되고 솔루션이 적은 회사라면 특정 솔루션에 대해 말하고 응용할 수 있는 가능성을 얘기하게 됩니다. 제 경우에도 여기에서 자유롭지 않으며 회사의 솔루션이 R인 까닭으로 R이라고 말합니다. 하지만 제가 근무하는 회사와 상관없이 제 경우를 떠나서 언급되었거나 경쟁하면서 다른 사람들이 말하는 것들을 닥치는 대로 나열해 보겠습니다.

플랫폼으로 가장 많이 언급되는 것이 Hadoop ecosystem쪽 입니다.

  • 배치 프로세싱: Hadoop, Hive, Pig, Impala, …
  • 리얼타임: Storm, Spark, …

더 있는데 생각이 안나네요.

시각화쪽으로는 Spotfire, Tableau, CliqView 등이 있습니다.

구현을 해서 웹기반 툴을 만들어 주기도 합니다.

BI 쪽

  • Micro-strategy, Business Object(SAP 솔루션)같은 BI툴
  • Birt나 Jasper같은 리포팅툴

DW 쪽

  • Teradata, Oracle 솔루션들, SAP 솔루션들, EMC 솔루션을

이제 마지막으로 분석툴인데 질문자들이 데이터 사이언티스트는 뭘 쓰나요 할 때 예상대답으로 원하는 것이 주로 이쪽입니다.

R, SAS, SPSS 등이 있습니다.

SAS직원이거나 파트너사소속이면 아마 SAS 솔루션들을 말할 것이고 IBM쪽이라면 SPSS와 기타 IBM솔루션을 말할 것이고, 그것도 아니라면 R을 얘기합니다.

이것들의 범주는 사실 데이터마이닝 툴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쯤되면 그냥 통합 ISP 인프라 솔루션들을 다 나온다고 보면됩니다. 이 상황은 빅데이터와 데이터 사이언티스와 데이터분석과 기존 데이터관련 솔루션들이 빅데이터 트렌드에 합류하면서 잡탕찌게가 되었기 때문입니다.

데이터 사이언티스트는 사용하는 툴이 정해져 있지 않습니다. 자세히 생각해 보면 아시겠지만 그럴것이면 데이터 사이언티스트가 별로 필요 없습니다. 데이터 사이언티스트가 닥치는대로 다 사용한다고는 하지만 사실 각자 주력으로 사용하는 것은 있습니다. 경향을 볼 때 주로 선정대상은 일반적이며 가격이 높지 않은 것을 선택합니다.

오픈 되어 있는 것이 필요하니 오픈 소스를 쓰고 오픈 소스는 자체로는 가격이 없으니 결국 오픈 소스를 선호하게 됩니다.

특정 회사에서 내근만 한다면 특정 툴로만 하는 것도 무리는 없습니다

물론 가격이 비싸고 훈련이 되어 있거나 훈련을 받아야 합니다.

국외의 상황이구요. 국내는 아직 혼란 상태입니다.

외국의 상황을 보죠.
검색을 해서 외국 사이트의 게재물을 읽어보시면 주로 언급되는 데이터 사이언티스트가 가장 많이 쓰는 도구는
R, Python, Java가 나옵니다.

SQL은 거의 기본입니다. 무조건 합니다. 제 경험으로는 실제로도 그렇습니다.

주로 현재는 Python이 가장 많고 그 다음이 R 그리고 Java입니다.

Python과 Java가 많은 이유는 데이터사이언티스트 중에서 공학에서 시작해서 커리어를 확장했기 때문입니다. 공학에서 넘어온 사람은 Python, Java가 많고
통계에서 넘어온 사람은 R이 많습니다.
비즈니스나 경제학에서 넘어온 사람은 여전히 SAS와 Excel을 씁니다.

SAS, Excel빼고 이것들의 공통점은 컴퓨터 랭귀지라는 것입니다.

SAS도 자체 랭귀지가 있습니다만 그냥 분류상으로 빼겠습니다. 많이 애매해졌습니다.

해석해 보면

  1. 첫번째 항상 구현만 하는 것은 아니겠지만 뭔가 구현을 하는 경우가 빈번하기 때문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주력으로 사용하는 도구이므로…)
  2. 두번째 가능한 특정 솔루션에 의존성을 가지지 않아야 하며 솔루션이나 툴이 중요한 것이 아니다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현재는 가장 각광받는 것이 R과 Python 그리고 빅데이터 솔루션입니다.

하지만 데이터 사이언티스트가 사용하는 도구가 뭐냐를 보기 보다는
데이터 사이언티스트라는 사람 그 자체가 도구라는 사실이 숨겨져 있는 것이 함정입니다.

Author: euriion

2 thoughts on “데이터 사이언티스트가 사용하는 도구

답글 남기기